2015. 12. 11. 21:33

귀농을 준비하면서 여기저기 기웃거리고 있다.


무화과농사로 품목을 결정하고 나서는 다른것 보다는 무화과에 집중해야하지만, 돈을 벌기위한 농사도 중요하지만 다른 것들도 중요하다는 생각이기에 토종종자에 대해서도 관심을 두고 있었다.


그러던 차에 "땅끝 유기농연구회"에서 토종종자 관련  강의와 토종종자 나눔이 있다는 소식을 페이스북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해남에서 거의 반년 동안 만나는 사람들은 대부분 무화과 관련된 사람들과 땅관련된 사람들 그리고 몇몇 친척들이 전부였다.

그래서 그런지 모임에 나가는게 좀 낯설기도 하고 긴장도 되었다.

그래도 이왕 귀농해서 살기로 했으니 주변 사람들과 가깝게 지내야 된다는 생각에 마음을 굳게 하고 참석을 하였다.


강연 장소인 해남군농업기술센터에  30분 정도 일찍 들어갔는데..

몇몇 분들이 먼저 오셔서 진열된 토종종자를 봉투에 나누어 담고  계셨다.

처음 방문이기에 주최하시는 분이 누군지도 모르고, 강사분이 누군지 모르기에..

그냥 조용히 자리에 앉았다^^;;


그렇게 시간이 조금 지나고 나서 몇몇분들을 알게되었다.

모임의 회장님, 페이스북의 구분, 그리고 정말 멋진 강사님까지^^


강사분은 장흥에서 토종종자 보급에 힘쓰시는 이영동선생님이었다.

처음 뵙는 분이었지만, 토종종자에 관한 이야기를 듣는데, 계속 빠져든다...

앞으로 토종종자에 대해서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될듯 하다.



앞으로 자주 가게 돌 해남군 농업기술센터, 귀농하는 사람에게는 매우 좋은 배움터




땅끝유기농연구회 - 이 모임에도 꾸준하게 참석할 예정이다.



각종 토종종자들 - 모양도 다양하고 색도 다양하다

대부분의 토종종자들은 우리 식탁에서 만나기 매우 힘들다는 것을 알았다.









Posted by mayo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