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12. 12. 18:15
아이폰을 사용하다 안드로이드OS를 사용하는 삼성의 갤럭시를 사용하니 각 기기들에서 차이점으로
여러가기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러한 여러가지 것들중에 하나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의 폴더에 관련된 것들입니다.



활용도 높은 안드로이드 폰들의 메모리 활용 기능 (USB 기능)

아이폰과 달리 안드로이드 폰은 내/외장메모리를 USB처럼 사용할 수 있어 임의의 파일을 자유자재로 특정 어플을 사용하지 않고도
일반 USB처럼 바로 사용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 USB처럼 바로 바로 사용할수 있어서 매우 하게 사용중입니다



단점이 되어버린 장점

이러한 장점이 때론 단점이 될때가 있습니다.
특정 파일이나 폴더 같은 경우에는 다른 사람들에게 안보이게 하고 싶은 경우가 있고
기타 어플들이 사용하는 이미지들이 있는데 갤러리를 원하지 않는 파일들이 존재합니다.
이런 파일들에 대해서 목록에서 보이지 않도록 하는 방법들을 인터넷을 통해서 찾아보았습니다.



모든 파일을 숨겨 보자 (시스템 파일처럼 만들기)

가장 확실한 방법은 폴더 앞에 "." 을 찍는 겁니다.
아주 단순합니다.
폴더명 만들때 폴더 앞에 그냥 점 하나 찍어주면 갤러리나 비디오에서 해당 폴더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완벽하게 목록에서 나오지 않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폴더의 내용을 보려면 별도의 파일 관리 어플이 필요합니다.
위의 기능은 간단하게 안드로이드 폰을 PC와 연결해보면 알수 있습니다.
갤러리나 비디오등을 실행하면 나오지 않던 폴더들이 폴더명 앞에 점을 가지고 주르륵 나오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제가 원하는 기능은 아닙니다.



특정 이미지 파일만 안보이게 하는 방법

미디어 파일들만 안보이게 하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nomedia 라는 파일명으로 파일을 생성해서 해당 폴더에 넣어두면 해당 폴더에 대해서 스캔을 하지 않고 넘어가서
이미지 파일들이 존재하여도 보이지 않게 됩니다.
그런데 이거 해보면 귀찮습니다. 일일이 폴더 열어서 해줘야하기에 쉽지 않은 일입니다.
즉 방법이야 어떻든 원하지 않는 폴더에 .nomedia 파일을 생성만 해주면 되는 겁니다.



StudioKUMA .nomedia 파일을 이용하는 방법

조금더 검색을 해보니 이렇게 일일이 하지 않고, 프로그램을 통해서 폴더를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바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해당 폴더를 선택하면 .nomedia 파일을 만들어 주는 방식입니다.
해당 어플의 이미지입니다.
쉽게 폴더 지정은 가능하지만 찾아다니며 지정하는 것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파일 탐색 앱을 이용하는 방법

많은 분들이 Astro 나 ES File Explorer를 사용을 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이미지를 제외하고 싶은 폴더에 들어가서 ".nomedia" 파일을 만드시면 됩니다.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되는 방법

이러한 복잡한 방법 아닌 다른 방법이 필요하다.
구글 피카사를 사용해보신 분들은 알듯 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폴더만 이미지를 검색하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폴더구조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에게는 이러한 방법은 힘든 방식입니다.
구글의 피카사의 방식처럼 특정 폴더를 지정하면 지정한 폴더만 갤러리에서 검색이 되면 좋을듯합니다.


** 전 컴퓨터로 연결해서 해당 폴더에 .nomedia 파일을 그냥 복사했습니다.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이었습니다.^^



Posted by mayoha